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문제해결

강아지 임신 증상과 기간, 출산 준비는 이렇게!

by 봄이 맘 2024. 10. 4.

반려견 가족이 늘어난다는 건 정말 기쁜 일이죠! 하지만 그만큼 보호자로서 책임감도 커집니다. 강아지 임신 증상을 잘 알고 있다면, 초기부터 적절하게 관리할 수 있어요. 오늘은 강아지 임신 증상, 기간, 그리고 출산 준비에 대해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강아지 임신 증상과 기간, 출산 준비는 이렇게!
강아지 임신 증상과 기간, 출산 준비는 이렇게!

1. 강아지 임신 증상은 언제부터 나타날까?

강아지들은 보통 생후 10개월 전후에 첫 발정기를 맞이해요. 이후에는 6개월에 한 번씩 발정기가 찾아오죠. 이때부터 임신이 가능해지는데, 너무 어린 나이에 임신을 하면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으니 두 번째나 세 번째 발정기에 교배하는 게 좋습니다.

1.1 임신 1~3주 차: 입덧과 식욕 변화

교배 후 약 1주에서 3주가 지나면 임신 초기 증상이 슬슬 나타나요. 대표적인 증상이 입덧과 식욕 변화인데요, 평소보다 사료를 많이 먹거나 반대로 거의 먹지 않는 모습이 보일 수 있어요. 구토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1.2 임신 4주 차: 신체 변화 시작

임신 4주 차부터는 몸에 변화가 나타납니다. 젖꼭지와 생식기가 부풀어 오르기 시작하고, 생식기에서 유백색 분비물이 나오기도 해요. 이 시기에는 움직임이 줄어들고 가만히 엎드려 있는 시간이 많아지죠.

2. 임신 중기와 후기 증상

2.1 임신 4~6주 차: 배가 불러오고 체중 증가

임신 중기에는 강아지 배가 불러오면서 체중도 증가하게 돼요. 젖꼭지와 생식기가 더 부풀고 분비물도 더 나오죠. 이때쯤 초음파 검사를 통해 몇 마리를 임신했는지, 자연분만이 가능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2 임신 7~9주 차: 태동과 출산 준비

임신 후기인 7주에서 9주가 되면 배가 더 불러오면서 태동도 느껴져요. 출산이 가까워지면 강아지가 본능적으로 땅을 파거나 긁는 동작을 하기도 합니다. 이럴 땐 혼내지 말고, 따뜻한 담요나 수건으로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3. 강아지 임신기간 동안 주의사항

임신 기간 동안 보호자가 잘 챙겨줘야 합니다. 임신 초기에는 과격한 운동, 목욕 등은 피하는 게 좋아요. 자궁에 수정란이 잘 자리잡을 수 있도록 가벼운 물 샤워 정도만 해주세요.

임신 기간 주의사항
1~3주 차 - 입덧 시 억지로 먹이지 말고 본인이 먹고 싶을 때 좋아하는 음식 제공
- 편안한 환경 조성하기
4~6주 차 - 가벼운 운동 꾸준히 해주기
- 단백질 함유 음식으로 영양 보충하기
7~9주 차 - 조용하고 어두운 분위기 조성하기
- 평소 좋아하던 담요 등 깔아주기

또한, 정기적인 동물병원 검진으로 모견과 자견의 건강을 확인해보세요. 24시간 진료가 가능한 병원 위치도 미리 알아두면 좋습니다.

4. 강아지 출산, 이렇게 준비하세요

총 9주간의 임신 기간을 마친 후, 드디어 출산할 시간이 옵니다. 강아지들은 3~60분 간격으로 새끼를 낳게 돼요. 만약 분만 시간이 너무 길어지면 즉시 동물병원으로 데려가야 합니다.

출산 후에는 어미개의 산후 관리가 중요해요. 충분한 영양을 제공하고, 가벼운 산책을 시켜줘서 서서히 몸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새로운 가족을 맞이한 만큼, 보호자 여러분도 힘내셔야겠죠?

이렇게 해서 강아지 임신 증상과 기간, 출산 준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려견 임신과 출산은 보호자의 세심한 관리가 필수이니,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동물병원에 문의해보세요!

 

2024.10.04 - [강아지 문제해결] - 우리 강아지, 갑자기 발작? 원인과 대처법 알아보기

2024.09.28 - [강아지 문제해결] - 강아지 첫 생리 시기는 언제? 생리 주기와 기간도 알아보자

2024.09.29 - [강아지 문제해결] - 강아지 우울증 증상과 해결 방법 총정리


TOP

Designed by 티스토리